대한여성치과의사회(회장 장소희) '멘토 멘티 만남의 날' 행사가 오는 23일 오후 3시 오스템 마곡사옥 대강당에서 '선택의 기로에서 경험을 말하다'를 대주제로 열린다. 전국 치과대학·치의학대학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행사에선 ▲황훈정 김천시 보건소장이 '나는 왜 치과의사가 아닌 보건소장이 되었나'를, ▲김모란 연세미소앤치과 원장이 '육아+개원+취미=진짜 나를 찾는 공식'을, ▲진주영 서울진이치과 원장이 '치대 졸업 후 인생 2막, 어떻게 살고 싶어?'를 제목으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한다. 강연 뒤에는 같은 층 식당으로 자리를 옮겨 즐거운 저녁식사와 함께 선배들과의 만남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등록 문의는 010-6367-6340번.
대한심미치과학회(회장 김진환) 임전의 교육원 10주년 기념 학술집담회 및 홈커밍 데이 행사가 오는 24일 오전 9시 서울성모병원 의생명산업연구원 대강당에서 막을 올린다. '세월 시즌2: 대가에게 배우는 교훈'을 대주제로 열릴 이번 학술집담회에선 '팰로우 Case Presentation'(김욱환 · 이승창 · 진주영 원장)에 이어 ▲김도영 원장의 '성공과 실패로 배우는 수술의 교훈', ▲성무경 원장의 '성공과 실패로 배우는 보철의 교훈', ▲이승규 원장의 '성공과 실패로 배우는 심미의 교훈' 등 3편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홈커밍대이 행사는 1부 '인정의 교육원 보충수업'과 2부 '오픈 클래스'로 준비돼 있다. 행사는 오후 4시 경품추첨을 끝으로 모두 마무리 된다. 사전등록은 오는 18일까지.
2025 개정판 '치과건강보험 필수 50 + 임플란트' 특강이 오는 8월 3일(일) 정오부터 오후 6시 까지 온라인 강의 플렛폼 Zoom을 통해 열린다. 프로그램에 따르면, 김주미 · 손안나 · 정세희 강사가 ▲진찰료, 마취, 주사, 방사선의 보험청구 ▲보존, 보철치료의 보험청구 ▲근관치료의 보험청구 ▲외과치료의 보험청구 ▲치주치료의 보험청구 ▲틀니, 임플란트의 보험청구 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 접수마감은 오는 30일 오후 1시까지이며, 문의는 02-592-0333번.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회장 이부규)가 오는 21일(월) 오후 6시 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에서 제7회 턱·얼굴의 날 기념식을 갖는다. '턱·얼굴의 날'은 구강악안면외과학회가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입·턱·얼굴 영역 외과적 수술 분야의 구강안면외과 전문의에 대한 대국민 위상을 고취하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이다. 학회는 이날 기념식을 통해 국민들에게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역할을 알리는 한편 앞으로도 많은 환자들의 구강(입), 악(턱), 안면(얼굴) 부위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한 헌신적인 노력을 약속할 계획이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신·구 회장 이취임식이 오는 12일(토) 정오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에서 열린다. 이날 행사에선 임기를 마친19대 황윤숙 협회장이 이임하고, 지난달 14일 새로 선출된 20대 박정란 협회장이 공식 취임한다. 두 사람은 19대 집행부에서 회장과 제1부회장으로 3년간 손발을 맞춰온 콤비이기도 하다. 박정란 협회장은 당선 직후 가진 수락연설에서 '우리 치과위생사의 권익수호와 성장을 위해 맡겨주신 바 최선을 다하겠다'고 악속했었다. 치위협 20대 집행부는 동반 당선된 강경희, 유은미, 한지형, 전기하 부회장과 함께 한다.
오랜만에 '물방울레이저 세미나'가 메가젠임플란트 주최로 오는 6일(일) 10시부터 메가젠 강남사옥 6층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연자는 보아치과 박정현 원장. 오후 3시까지 이어질 이번 세미나는 ▲물방울 레이저 파헤치기, ▲물방울 레이저를 이용한 '치주 치료'와 보존치료', ▲물방울 레이저를 이용한 '심미 치료' 및 '수익모델' 그리고 마지막 시간엔 핸즈온 ▲장비 동작법 및 팁 관리, ▲연조직 및 경조직 실습 순으로 진행된다. 문의는 메가젠 세미나팀(02-6003-2040).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곽재영)가 주최하는 '제10회 틀니의 날' 기념식이 7월 1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린다. 7월 1일은 65세 이상 틀니 및 임플란트 급여화가 시작된 날로, 국민들에게 틀니 및 보철치료의 소중함과 치아관리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보철치료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보철학회가 2016년 '틀니의 날'로 제정해 올해로 10회째를 맞았다. 보철학회는 이날 유공자 시상식 이외 다양한 방법으로 대국민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대한심미치과학회(회장 김진환)가 오는 22일(일) 오전 9시부터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8층 강당에서 '전치부 임플란트의 심미적 접근'을 주제로 춘계 학술대회(대회장 정찬권)를 갖는다. ‘전치부 임플란트, NEXT LEVEL – Aesthetic Perspectives for Anterior Region’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심미 보철과 외과의 경계를 넘나드는 실전 중심의 강연들로 구성된다. 심미치과학회가 올 들어 두 번째로 준비한 임플란트 연수교육. 프로그램을 살펴 보면 ▲이수형 원장(연수서울치과)이 ‘심미 임플란트의 Decision tree와 컴팩전치에의 공략’ ▲조인우 교수(연세치대 보철과)가 ‘심미적인 전치부 임플란트를 위한 캔버 디자인’ ▲김성태 교수(서울대 치주과)가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주적접근의 세미수술’ ▲윤종열 원장(강북고려치과)이 ‘발치와 진행 “Socket Shield Technique”’을 주제로 각각 강연을 펼친다. 점심시간 이후에는 연자 전원이 참여하는 패널토의가 마련되어, 전치부 임플란트에서의 심미적 판단과 술식 선택 등에 대한 다양한 임상적 의견이 오갈 예정이다. 치과의사 보수교육점수 2점이 인정된다.
국내 대표 치과 전시·학술 행사인 ‘제4회 DV world Seoul 2025’가 주말인 14~1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창립 70주년을 맞은 ㈜신흥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전시와 학술은 물론 치과인을 위한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 DV world Seoul의 임상 위주의 학술 프로그램은 특히 유명하다. 이번에도 기대 이상의 강연을 위해 모두 24명의 연자들이 참가자들을 만난다. COEX 3층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될 강연만 미리 소개하자면, 먼저 14일 오후부터 일요일 첫 강의까지 3개의 주제로 열리는 최형주 원장의 '진단부터 완성까지' 교정치료 시리즈. 최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진단부터 장치 선택, 치료전략, 유지 단계까지 임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행심 포인트들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어 15일에는 신수정 교수가 '지금 생활치수치료를, 꼭, 해야할까'를 제목으로 연단에 선다. 신 교수는 아직도 생활치수치료를 선뜻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 많은 치과의사들이 궁금해 할 문제들을 차분히 짚어낸다. 조리라 교수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시대, 현명하게 활용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주제로 잡았다. 조 교수는 이 시간을 이용, '임상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지르코니아
경기도치과의사회(회장 전성원)가 오는 12일 오전 10시 수원시 코트야드메리어트호텔 레이파크볼룸(영통구 광교호수공원로 320)에서 제80회 구강보건의 날 기념식 및 시상식을 갖는다. 이날 시상식에선 최제아 간호조무사, 김명숙 보건교사, 기흥구보건소 정순영 치과의사, 상록구보건소 이고은 주무관, 오산시보건소 한지혜 치과위생사 등 구강보건 유공자들이 표창을 받는다. 또 구강보건작품 공모전에서 대상을 차지한 안양부안초 3학년 이강윤 양과, 치아사랑 UCC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한 수원여대 김은희 학생 외 4명 등 많은 수상자들이 방청객들의 축하를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