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박영채)이 2024년도 연구과제를 공모한다. 정책연구원은 치과계 정책 개발과 수립을 위한 연구과제를 모집, 매년 심사를 거쳐 발주해왔다. 지난해에는 ‘구강노쇠의 상병명 등재와 구강노쇠 진단 및 관리법의 신의료기술 등재 방안’, ‘덤핑(저수가 과잉진료) 치과의 정의, 실태, 대안 마련’, ‘멸균관리 강화에 따른 개원가의 효율적인 멸균관리 시스템 연구’ 등 3건을 과제로 선정, 연구를 진행했었다.
올해의 연구과제 지정주제는 ▲‘노인 대상 구강관리 및 치과의료 정책 개선(보험항목개발 등) 방안 연구’와 ▲‘치과의사의 은퇴 후 진로에 대한 정책연구’ 등 두가지. 초 고령화 시대에 따른 노인의 구강관리 정책과 원로 치과의사의 진로 다각화 관련 연구를 위한 것인데, 이외 자유주제로도 응모할 수 있다.
연구과제 공모 기한은 6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3주간이다. 제출방법은 정책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연구과제 요약본인 제안서와 상세한 내용을 담은 연구계획서, 연구자의 개인정보 동의서 양식을 다운받아 기재 후 정책연구원 이메일(institute@kda.or.kr)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연구과제는 연구계획서 심의 및 평가를 통해 우선순위를 정한 다음, 선정된 연구기관(또는 연구책임자)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응모자격은 대학교수와 연구원은 물론 국책기관 종사자나 5년이상 경력 임상의, 치협 산하단체 임원 등이다.
박영채 정책연구원장은 “치과계 내 정책연구가 활성화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연구과제를 자주 공모하려 한다”면서 "치과의사 회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연구를 다양하게 제안해 주시길"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