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치과의사 커뮤니티 덴트포토가 이번에도 추천도서 6권을 발표했다. 이름하여 '덴트포토 초이스'. 이 역시 회원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해 동료 치과의사들에게 권하고 싶은 치과 도서나 우수기자재를 추천하는 방식인데, 치의학도서 6권이 먼저 발표된 것.
선정된 도서는 ▲누가 내 환자를 옮겼을까? (김병국/도서출판웰), ▲100% 보험청구 가능한 IARPD (조리라/치과계), ▲달인이 될 수 있는 발치기법 (Horinouchi Yasufumi/대한나래출판사), ▲iGBR - ESM의 새로운 시작 (구기태,김정주,김정훈,박정철,임현창/대한나래출판사), ▲RELINING Basic to Troubleshooting (정창모,허중보,이소현/대한나래출판사), ▲전신질환 치과진료 약물처방 (김명수,김준식/ 대한나래출판사).
이 가운데 '누가 내 환자..'는 '슬기로운 개원생활'의 저자 김병국 원장의 두번째 역작이다. 그는 스스로 겪은 고민들을 바탕으로 '치과 업무의 효율화, 의사소통, 수익 향상, 시간과 노력·비용·스트레스의 경감'을 위해 꾸준히 치의학과 다른 학문들(마케팅학, 경영학, 심리학 등)의 접목을 시도 중이다. 본문은 01 매트릭스 - Blue pill? Red pill?, 02 브랜딩, 03 마케팅, 04 경영, 05 관계와 소통 으로 구성했다.
조리라 교수의 '100%.. IARPD'는 작년 9월에 나온 신작이지만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다. 그만큼 '임플란트 보조 국소의치'의 수요가 많아졌다는 의미이다. 필자는 이 책에서 임플란트와 RPD에 관한 지식 중 꼭 필요한 부분만 골라 소개하고, 스스로 임상에서 겪은 문제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임상에 IARPD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380페이지 분량에 정가는 '교합의 이해 영상강의' 포함 18만원.
'전신질환 치과진료 약물처방'은 치과진료를 위한 전신질환 약물처방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e-book으로 출간됐으며, 정가는 5만원이다.
위의 도서들은 이달말까지 진행되는 2024 덴트포토 개원경영 엑스포(http://expo.dentphoto.com)에서 보다 편히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