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치과병원 바이오급속교정센터 김성훈 교수<사진>는 연구와 임상에서 꾸준히 성과를 내오고 있다. 그는 최근 10년간 46편이나 되는 논문을 발표했고, 덕분에 2019년에 이어 올해도 미국의학 분야 논문평가기관인 '익스퍼트스케이프'에 의해 교정용 고정원 분야 세계 전문가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런 김 교수가 이번엔 차세대교정치료시스템을 들고 나왔다. 올 3월 SCIE저널인 Orthod Craniofac Research(IF 1.826)에 발표된 논문에서 김 교수와 연구팀이 '트위맥 프리스크립션' 종합교정치료시스템을 선보인 것. 아티클의 원제는 'Critical issues concerning biocreative strategy in contemporary temporary skeletal anchorage device orthodontics: A narrative review'.
개발자인 김 교수에게 새로운 시스템의 개념과 이용 방법을 물어 봤다.
■ 새 시스템은 어떤 개념이며, 이를 이용하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가장치들을 없앨 수 있는지요.
"트위맥 프리스크립션은 교정치료에 사용되는 스트레이트 와이어 브라캣에 적용되는 정보를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대한 저희들의 답변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브라캣 슬롯과 브라캣 베이스 부분에 표현되는 프리스크립션은 브라캣을 이용한 교정치료에서 흡사 차량용 GPS 네비게이션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1980년대 Dr Andrews가 스트레이트 와이어 브라캣 개념을 통해 Andrews prescription을 제시했고, 이후 여러 종류의 서로 다른 프리스크립션들이 주로 미국 교정의사들에 의해 소개 됐었죠. 그중에서 Roth프리스크립션과 MBT프리스크립션은 지금까지도 전세계 교정용 브라캣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프리스크립션들이 일반교정치료에 적합하게 개발된 데다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개선의 필요성은 항상 존재했죠.
2016년에 저희가 고안한 트위맥 프리스크립션은 기존 프리스크립션의 특징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치아별로 가장 최적화된 프리스크립션 정보를 조합, 새로운 프리스크립션으로 재창조한 것입니다. 이 트위맥 프리스크립션은 특히 미니스크류 같은 교정용 골격성 고정원을 이용하는 교정치료에 특화된 치료효과를 갖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부가적 장치라 함은 기존 브라캣 프리스크립션들은 환자 상태에 따라 서로 다른 각도 정보의 추가 브라캣을 구비해 두고 있어야 상황에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즉 술자가 구비해야 할 브라캣 재고가 불필요하게 많을 수 있고, 정확하게 기록해두지 않으면 실제 어떤 프리스크립션이 어떤 상황에서 특별히 사용되었는지 구별이 가지 않으므로 단 한개의 프리스크립션으로 가능한 '트위맥 프리스크립션'을 사용할 경우 술자 입장에서 재고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개원의들이 새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고,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요?
"트위맥프리스크립션은 크게 세 종류의 서로 다른 프리스크립션을 최적화하여 조합한 것입니다. 어떤 회사의 제품이든지 Roth, MBT, Smile의 세 프리스크립션 제품을 가지고 계시면 서로 섞어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 비용이 안 들 수도 있는거죠. 국내 브라캣 지그회사인 세노스사에선 트위맥 프리스크립션용 지그를 주문하면 브라캣 각도 정보를 고려, 개별지그를 제작해 공급해줍니다. 이 경우도 특별히 지그 제작비용 외에 추가 비용이 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서로다른 회사의 브라캣을 섞어 사용하면 브라캣의 높이나 모양의 차이로 원치 않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희팀의 경우 독일 Forestadent사에서 공급하는 트위맥프리스크립션 시스템을 적용한 브라캣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브라캣 가격도 기존 타 제품과 동일하여 추가 비용은 들지 않는데요. 참고로 Forestadent사에서 최근에 CE인증을 받은 제품은 Minisprint라는 기본형 메탈 브라캣입니다. 가능한 한 많은 국가들에서 비용부담을 최소화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기본형 브라캣이라 판단하고 적극 요청했습니다. 이 부분에서도 세계적인 교정회사인 포레스타덴드사가 저희팀이 고안한 트위맥프리스크립션을 자사 시스템에 채용해 전세계 판매를 결정해준 데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큰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베를린 강연은 온라인으로 진행하셨는지요. 또 다른 강연 계획은?
"코로나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6월에 1차 강연을 웨비나로 진행했는데, 총 1350명의 세계 치과의사들이 등록했었어요. 당시 강연 기간내 동시 최다 접속은 823명이었다고 합니다. 올해 12월 16일에 트위맥 프리스크립션 브라캣 출시를 기념해 2021년 마지막 국제 웨비나를 갖게 됐습니다. 비슷하거나 더 많은 치과의사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또 꾸준히 관련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김성훈 교수는 '작은 발견과 변화가 큰 흐름을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미 세계 최고 수준임에도 세계 교정산업계의 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한국 교정계가 세계에 날리는 묵직한 한방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