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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원가

자기PR 시대, 치과의사들의 이메일 홍보지수는?

가치표출‧병원명‧전공형 등…옛날 계정은 ‘구식’ 이미지

 

 

페이스북, 트위터...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대에 자기PR은 이제 대세다. 자기PR의 기본은 바로 이메일. 치과의사로서 일반 환자들을 대상으로 개인사업을 운영하는 격인 개원의들의 PR 지수를 각 시도지부 임원들의 이메일을 통해 알아봤다. 대한치과의사협회가 발간한 2011년 회원명부를 참고했다.

 

나는 나’ ‘행복’ ‘돈 워리’ 등 가치 표출형 가장 많아

 

공진과 군진을 제외한 16개 시도지부 임원 이메일을 분석한 결과, 자기 자신의 신조나 가치를 아이디에 표현한 유형이 가장 많았다.

나는 나라는 강한 자의식을 표출한 iami6@paran.com(강원지부 공보이사)을 비롯해 느닷없는 행운에 대한 반응으로 자주 사용되는 앗싸라는 우리말 음을 영어로 조합한 듯한 asa88@nate.com(충북치의 부회장), 기분 좋은 동의어인 빙고’ bingo67@freechal.com(전북지부 치무이사), 자신의 이름 약자 앞에 대놓고 행복이라는 가치를 표현한 happyrwy@hanmail.net(충남지부 부회장)의 경우가 대표적이었다.

헉헉이라는 세상살이의 숨가쁨을 표출하는 듯한 hukhuk11@hanmail.net(울산지부 문화복지이사)과 반대로 용맹함을 강조하는 doughty87@naver.com(강원지부 학술이사)도 있었다. 경북지부의 한 학술이사(ahnhone@yahoo.co.kr)는 기량을 연마하다는 뜻의 ‘hone'을 자신의 성 뒤에 붙이기도 했다.

밝고 긍정적인 가치 표현도 여럿 있었다. 세상에 대한 반가운 인사를 의미하는 듯한 greetins@momaland.co.kr(경기지부 정책연구이사), 걱정 말자는 긍정의 다짐인 donworry@paran.com(대구지부 정보통신이사), 목표를 향한 흔쾌한 반응인 okgoal@hanmail.net(전남지부 치무이사), 기쁨이라는 joy7492@hanmail.net(전북지부 재무이사) 등이 그것이다.

 

본인만 알 수 있는 심오한 의미의 아이디도 있었다. 발음대로 읽으면 쇠숟가락cesutgarak@hanmail.net(울산지부 정보통신이사), 불교의 염마(閻魔) 혹은 저승사자를 의미하는 야마라는 뜻의 yama6600@hanmail.net(충북지부 부회장) 등이다

 

치과의학 전문용어 및 전공파도 강세

 

치아와 관련된 전문용어 및 의학 전문 용어로 만든 이메일도 눈에 띈다. 앞니(incisor)를 아이디로 만든 incisora@hanmail.net(울산지부 섭외이사)incisor@implant.co.kr(충북지부 자재이사)를 비롯해 피개교합을 의미하는 overbite@hanmail.net(대구지부 재무이사), 회전관절 혹은 중심축을 의미하는 피봇’ ojkpivot@hanmail.net(충북지부 법제이사), 뼈 단위(osteon)osteonkr@yahoo.co.kr(강원지부 재무이사), 섬유아세포를 뜻하는 fibroblast@naver.com(강원지부 치무이사) 등이다.

 

전공 표기도 흔했다. 주로 치주와 교정이 강세였는데 교정전문의를 뜻하는 orthodontist의 약자를 이용한 orthoeddy@naver.com(대전지부 공보이사), orthokang@hanmail.net(제주지부 학술이사) 등이 있었다. 치주(perio)의 경우 perio4u@yahoo.co.kr(울산지부 재무이사), rhcperio@paran.com(경남지부 보험이사) 등이다.

소아치과의 경우 kid라는 단어를 사용해 간접적으로 드러낸 dentkids@naver.com(대전지부 기획이사, 개구장이치과 운영)과 소아치과를 의미하는 pedodontics를 성 앞에 배치한 pedolee1@nate.com(경남지부 학술이사)가 있었다.

 

자신과 병원을 PR하는 이메일은?

 

개인으로서 자기자신과 자신이 운영하는 병원을 홍보하는 아이디가 포인트. 자기PR형 아이디에는 슈퍼맨의 super와 치과의사로서의 정체성을 결합한 superdent@hanmail.net(전북지부 부회장), 자신의 영문약자를 연거푸 반복한 뒤 good을 붙인 pjspjsgood@hanmail.net(충남지부 학술이사), 자신의 이름 끝자인 준을 멋진이라는 형용사로 꾸민 muzzinjun@naver.com(경남지부 자재이사), 급기야 자신의 성에 king을 결합한 jee-king@hanmail.net(서울지부 감사) 등이 대표적이다.

 

병원명을 아이디로 사용하는 경우는 노벨치과nobelledc@dreamwiz.com(울산지부 부회장), ‘양지치과yanggident@naver.com(경기지부 치무이사), ‘늘푸른치과allgreen@hanmail.net(강원지부 문화복지이사), ‘중앙치과의원jungangdc@naver.com(경북지부 치무이사) 등이었다.

 

스마일, e, 2 등 치과를 나타낼 때 사용됐던 숫자, 표현 등을 이용한 전통파도 존재했다. ‘치아를 발음대로 표기한 chia28@hanmail.net(울산지부 회장), ‘바른에 숫자 2를 결합한 bareun2@paran.com(제주지부 감사), 표준 스마일 라인을 만들 때 사용되는 ~~~’~~~’로 조합한 eeeccc@naver.com(충남지부 부회장), 스마일로 만든 smilekh@unitel.co.kr(서울지부 자재이사), smilehse@freechal.com(서울지부 보험이사) 등이 그 예다.

 

가장 흔한 유형은 +dent’, ‘형용사+dent’

 

가장 서두에 소개됐던 가치표출형 외에 가장 흔한 유형은 성과 dent과 결합된 유형이었다. 너무 많아 일일이 나열할 수는 없지만 그 중 무작위로 소개해 보면, dent-park@daum.net(제주지부 부회장), ybkdent@hanmail.net(대구지부 국제이사), sejindent@yahoo.co.kr(서울지부 홍보이사) 등이다.

 

dent에 형용사 및 명사를 결합한 가치표출 응용형도 많았다. 치과계의 괴물이란 뜻일까? ‘몬스터를 앞세운 monsterdent@naver.com(경기지부 법제이사)를 비롯해 담소를 강조한 dentalks@hanmail.net(경기지부 감사), 공평한 치과계를 향한 염원인지 fairdent@hanmail.net(강원지부 총무이사), 딱딱한 치과의 이미지와 대비되는 부드러움을 어필한 softdent@jeonjuye.com(전북지부 문화복지이사) 등이다.

주요 유형들 외에도 한글 이름 영어로 친 귀차니즘파, qotjrrl@hanmail.net(울산지부 법제이사), rhkrdirgns@hanmail.net(전북지부 회장)도 있었다. 관광지로 유명한 제주도와 부산에서는 지역색을 담은 아이디가 특별히 존재하기도 했다. 제주의 경우 제주라는 지명을 그대로 표기한 jejuworld@korea.com(제주지부 부회장)와 바다의 제주사투리인 바당badang02@hanmail.net(제주지부 치무이사) 등이었으며, 부산지부에서는 한 법제이사가 dalmagilove@hanmail.net라는 아이디로 국내에서 손꼽히는 산책 명소인 해운대 달맞이길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한메일네이버 사용 61%유니텔프리챌 등 미운영 옛 계정도 30%

 

한편, 계정별 사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114명의 이메일을 무작위로 선택해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대표 포털 계정인 한메일과 네이버 계정이 총 61%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도 지난 몇 년 새 폐쇄된 야후와 파란 계정도 네이버와 한메일 다음으로 많은 10%대를 차지했다.

 

네이트 계정 사용자는 의외로 적었는데 유니텔과 프리챌 계정과 비슷한 4%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초창기 계정인 하나포스를 비롯해 90년대 한창 사용 붐이 일었던 드림위즈, 엠팔 등의 계정 사용자도 적지만 여전히 있었다. 특히 파란, 유니텔, 프리챌 등 지금은 운영되지 않는 포털 계정 사용자가 3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나 아이디와는 별개로 소위 올드한 이미지가 연상되는 단점이 컸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메일(hanmail) 유저는 40%(46), 네이버(naver)21%(24)이었으며, 야후(yahoo) 9%(10), 파란(paran) 7%(8) 으로 조사됐다. 네이트(nate)와 유니텔(unitel), 프리챌(freechal)은 각각 4%(4)로 같았다. 하나포스(hanafos), 엠팔(empal), 코리아(korea), 드림위즈(dreamwiz) 등은 2%(2)으로 집계됐다. 이외에도 병원 고유 호스팅 계정을 사용하거나, 업체 등의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도 5% 정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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