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왜 병원 매출이 계속 떨어지는 것일까. 학력과 스펙을 갖춘 의사가 많아지고, 병원이 늘어나고, 불황으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은 때문일까? 병원 관계자들이 흔히 떠올리는 이유이겠지만, 그것은 이유가 아니라 현실이다. 시대가 그러한데 불황 때문이라고 탓만 하고 있어서는 대책이 없다.
사람들이 병원을 찾는 이유는 보통 어디가 아프거나 불편해서다. 고객의 니즈를 찾아 해결해 주는 것이 병원의 첫 번째 임무다. 그러나 그 첫 번째 임무를 완수했다고 해서 그 고객이 또 우리 병원을 찾아 주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병원은 많기 때문이다. 집 앞은 아니더라도 멀지 않은 곳에 대형병원이 있고, 조금만 번화가로 나가면 건물마다 병원 간판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으며, 버스 옆구리나 지하철 내부는 물론 인터넷 포털사이트에도 병원 광고는 가득하다.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고객의 기준 또한 높아졌다.
따라서 진료만 잘하면 되던 시대는 이미 끝이 났다. 진료는 기본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어야 불황에도 잘 나갈 수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라고 하면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1년 안에 병원 매출 10배 올리기'는 아주 쉽고 간단하게 차별화를 이야기해 준다.
저자 전아영 작가는 현재 '말리언스'의 대표이자 치과건강보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이 책에 치과위생사로 지낸 7년 동안 실무에서 익힌 마케팅 이론과 경험을 토대로 차별화된 서비스 성공사례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 '1년 안에 병원 매출 10배 올리기'를 통해 병원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에 자신의 꿈을 더해 불황에도 잘되는 병원의 비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년 안에 병원 매출 10배 올리기 / 전아영 저 / 위닝북스 刊 / 신국판, 300페이지 / 정가 `16,000원>
■ 목차
Chapter 1 불황에도 잘되는 병원은 뭐가 달라도 다르다
01 진료만 잘하면 되는 시대는 끝났다 … 15
02 불황에도 잘되는 병원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 … 21
03 잘되는 병원은 고객을 먼저 생각한다 … 26
04 직원의 마인드, 잘되는 병원의 비결이다 … 32
05 의사들도 이미지 메이킹이 필요하다 … 37
06 병원의 규모가 크다고 성공하지는 않는다 … 43
07 작은 병원이어도 브랜딩이 되어 있다 … 49
08 옆 병원은 경쟁 병원이 아니다 … 56
Chapter 2 병원 매출은 초진환자 늘리기에 달렸다
01 병원 매출은 초진환자 늘리기에 달렸다 … 65
02 환자와 첫 대면에 ‘통’하라 … 71
03 초진환자를 사로잡는 굿 타이밍 … 77
04 문제는 불황이 아니라 서비스다 … 83
05 맥도날드를 벤치마킹하라 … 89
06 실내를 카페처럼 편안하게 인테리어 하라 … 96
07 최고의 신규고객은 기존고객이다 … 102
08 충성고객이 병원을 알리게 하라 … 108
Chapter 3 고객관리 서비스를 차별화하라
01 고객관리 서비스를 차별화하라 … 117
02 환자의 고민이나 불만을 즉각 해결하라 … 124
03 경쟁 병원의 환자관리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라 … 130
04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기획하고 실행하라 … 135
05 디테일한 고객관리에 목숨을 걸어라 … 141
06 환자에게 치료와 진료, 주의사항 등을 친절하게 설명하라 … 148
07 영상으로 수술정보를 제공하라 … 154
08 환자를 배려하는 다양한 진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라 … 159
Chapter 4 재진환자를 늘리는 7가지 기본 원칙
01 원칙1 |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라 … 169
02 원칙2 | 말하기 전에 고객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줘라 … 175
03 원칙3 | 진료 대기시간의 불편함을 줄여라 … 181
04 원칙4 | 매뉴얼과 마인드로 고객과 소통하라 … 187
05 원칙5 | 병원의 핵심가치를 고객 서비스에 접목시켜라 … 193
06 원칙6 | 호텔급 서비스와 같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라 … 199
07 원칙7 | 지속적인 이벤트를 고객에게 알려라 … 205
Chapter 5 병원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라
01 고객을 공부하면 병원 마케팅의 답이 보인다 … 213
02 초진환자의 병원 방문 경로를 파악하라 … 219
03 성공한 마케팅 사례를 벤치마킹하라 … 224
04 병원과 경쟁하지 말고 명품 브랜드와 경쟁하라 … 230
05 병원과 원장의 이름을 브랜딩하라 … 235
06 SNS 마케팅으로 병원의 가치를 디자인하라 … 241
07 만족도 높은 후기를 적극 활용하라 … 246
Chapter 6 병원의 매출, 고객이 결정한다
01 입소문 마케팅을 활용하라 … 255
02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을 영업사원으로 만든다 … 261
03 직원이 일하고 싶은 병원을 만들어라 … 267
04 내부고객의 만족도를 높여라 … 273
05 병원을 디즈니랜드처럼 만들어라 … 279
06 고객과의 소통이 병원의 미래를 좌우한다 … 285
07 병원 매출, 고객이 결정한다 …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