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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에 오류 있었다면 문항 공개해야..

치협, 140명 추가 합격시키고도 '이의 접수'로만 설명

문제에 오류 있었다면 문항 공개해야..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시험 1차 합격률이 애초 74.0%에서 이틀만에 77.8%로 높아졌다, 1차 발표 후 이의신청을 받았더니 총 197건이 접수됐고, 검토 결과 일부 문항의 이의가 받아들여져 추가 점수를 얻은 140명이 턱걸이로 합격할 수 있었다는 것이 치협의 설명이다. 뒤늦게 합격 통보를 받은 분들에겐 다행이지만, 하지만 이것이 전부다. 몇개의 문항에 어떤 이의가 제기됐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처리해, 몇 명이 점수를 수정 받았는지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다. 오히려 '이의신청 내용에 대해선 비공개 하기로 했다'는 것이 치협의 입장이다. 이래도 괜찮은 걸까? 일단 '일부 문항에서 이의가 받여들여졌다'는 건 복수의 문제에서 한 개 이상의 정답이 확인됐을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통상 문항 전체를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다. 대입 수능은 물론이고, 공무원 시험에서도, 각종 자격시험에서도 이런 경우 문항 전체를 공개한 뒤 '어떤 오류가 발견돼 어떤 방식으로 처리했고, 추가 점수를 받게 된 인원은 몇 명이며, 이에 따라 당락이 갈리게 된 인원은 몇 명인지'를 분명하게 밝혀 뒷탈이 없도록 만든다. 여기에 비하면 치협의 이번 대처는 미숙하기 이를 데가 없다. 설명의 부족은 둘째치고, 마치 출제의 오류를 공개할지 말지의 결정권이 스스로에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지 않나 싶을 정도이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그 결정권은 치협이 아니라 3,690명의 응시자들과 이를 관심있게 지켜봐 온 치과계에 있다. 그러므로 마땅히 '이의가 받아들여진 문항들'을 즉각 공개해 오해가 없도록 하는 것이 맞다. 이는 합격 여부를 떠나, 적지 않은 돈과 노력을 들여 30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고서야 비로소 고사장에 들어설 자격을 얻은 전체 응시자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 한다. 이상훈 협회장은 후보시절 77.8%에 머문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합격률을 들어 '통합치의학과만 낙동강 오리알인가' 라며, 타과와의 형평성를 지적했었다. 그런 다음 그는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합격률의 형평성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약속했었다. 그런 이 협회장이 임기 첫해 1차 시험에서 합격률 74.0%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 들고 얼마나 황당했을지 이해가 되지 않는 건 아니다. 그렇다고 아직 2차 시험을 남겨둔 상황에서 통합치과학회장을 만나 강한 유감을 전달한데다, 공교롭게도 두 사람의 회동이 있은 다음날 합격률이 77.8%로 높아진 건 아무래도 모양새가 좋지 않다. 물론 원칙대로 공정하게 처리한 결과이겠지만, 참외밭에선 구두끈도 고쳐 매지 않는 것이 공인의 바른 자세라면 지금이라도 한점 오해가 없도록 140명이 추가 합격하게 된 사정의 전후를 자세히 밝히는 것이 옳지 않을까?


모임·행사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온라인 캠페인' 나섰다

서울대치과병원, 유튜브 영상 통해 '사용 부작용 보고'도 독려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온라인 캠페인' 나섰다

서울대치과병원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센터(센터장 이종호)가 지난 3일,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온라인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번 캠페인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 센터 사업,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보고의 대상과 방법 등을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다. 업로드 된 영상에 따르면,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보고 대상'은 치과용임플란트 파절, 개인용 인공호흡기 공기누출, 혈당측정기 측정오류, 치과용의자 및 휠체어 파손으로 인한 낙상이나 의료기기 부작용 등으로, 서울대치과병원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센터 홈페이지(http://snudh-ctrc.or.kr/)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SNUDH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센터)를 이용해 보고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서울대치과병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이 주관하는 2018~2020년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센터 사업에 국내 치과병원 중 유일하게 선정돼 관악서울대치과병원(방강미 교수), 강동경희대치과병원(안수진 교수), 경희대치과병원(김형섭 교수), 박준범치과의원(박준범 원장), 포스유치과의원(유상진 원장) 등 다섯개 협력기관과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모니터링센터의 역할은 ▲의료기기 안전성정보의 관리·보고 체계 확립 ▲의료기기 부작용 판별위원회 및 자문협의회의 구성·운영 ▲지역 내 협력기관과의 연계 ▲모니터링 센터간 기술세미나를 통한 정보교류 ▲의료기기 안전성 보고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홍보 등이다. 서울대치과병원은 2017년 자발적 참여기관 형태로 이 사업에 참여해 의료기기 안전성정보 보고체계 구축에 힘쓴 공로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감사패를 수상한데 이어 2018, 2019년 연속 우수모니터링센터로 선정되기도 했다.

바른이봉사회, 청소년 1465명에게 '웃음' 선물

자원봉사 이두희 · 임중기 회원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바른이봉사회, 청소년 1465명에게 '웃음' 선물

사단법인 바른이봉사회(회장 김경호) 소속 이두희 원장(이즈치과)과 임중기 원장(연치과)이 '열성적이고 꾸준한 봉사활동'으로 최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두 수상자는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거의 매년 청소년치아교정 지원사업에 참여해온 공로를 인정받은 것. 이두희 원장은 "생각지도 못한 과분한 상을 받게 돼 기쁘다"며, "주위의 모든 분들이 격려해 주시고, 도와주신 덕분"이라고 겸손해했다. 그는 '비록 작은 것이라도 주위 사람들과 함께 나눌 때 진정한 기쁨과 행복이 오는 것 같다'는 소감도 잊지 않았다. 임중기 원장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드러나지 않게 봉사에 임하는 분들에겐 부끄럽지만, 교정과 의사로서 교정학회를 통해 사회적 봉사에 나서는 데에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더 많은 회원들이 이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들이 소속된 대한치과교정학회 바른이봉사회는 2009년 7월 224명의 회원이 100만원씩을 출연해 진흥원으로 창립했다. 이후 2012년 3월 사단법인 바른이봉사회로 정식 출범하면서 회원수도 332명으로 늘어났다. 미션은 '치과교정학 발전을 위한 지원과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치과교정의사와 인류의 행복, 소통, 발전에 공헌한다'이고, 주요사업은 ▲연구지원 사업 ▲대국민 교육 및 홍보사업 ▲장학사업 ▲청소년치아교정지원사업이다. 이 가운데 청소년치아교정지원사업의 경우 현재까지 누적성과는 수혜인원 1465명에 기여효과만도 73억1500여만 원에 이른다. 올해는 이두희, 임중기 회원을 포함한 110명의 자원봉사자가 사업에 동참해 110명의 청소년에게 환한 웃음을 선사했다. 김경호 회장은 "지난 10년간 한결 간은 마음으로 어려운 환경의 청소년에게 빛이 돼 준 두 분께 감사드린다"며, 더 많은 분들이 애정과 관심으로 이 사업에 동참해 주기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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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 통신 7 : 선택

[임철중의 거꾸로 보는 세상] - <254>

2013년 대한치과의사회 대의원총회가 대전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필자가 의장이던 새 밀레니엄 첫해로부터 12년 만이다. 국회 개원 중으로 몸이 두 개라도 모자랄 강창희 국회의장이 내려와 축사를 했다. 고문단 석을 가리키며, “저기 계신 지헌택 고문님은 제 고교 대선배이시며, 전임 김형오 국회의장 장인이십니다.” 지 선배가 일어나 꾸벅 인사를 한다. 말은 안 해도 내심 뿌듯하셨을 게다. 당시는 청와대가 국정을 주무르는 십상시 시대가 아니고, 국회의장이 장관 인사를 추천할 만큼 민주주의 정치가 작동하던 시절이었다. 강 의장은 대전고 4년 후배인 김명수 총회의장과 동기동창이니, 최소한 협회 숙원사업에 대한 대정부 언로는 무난했다. 제1부 행사 뒤에 지 선배님을 시내관광으로 모셨다. 중학교 5년을 대전서 보냈지만, 상전이 벽해로 변한 모습에 연신 감탄하다가, 대청댐 전망대 계단 앞에서 발을 멈춘다. “닥터 임, 나 여기 못 올라가.” 아뿔싸, 90 노구(老軀)를 깜빡한 것이다. 선배님은 서울치대 졸업 후 세브란스병원 보철과를 맡고 치대를 설립하였으며, 협회장을 연임하고 협회 사를 처음 발간하였다, 2002년 부부동반 동유럽여행을 함께 했는데, 말로만 듣던 선배의

건전한 치과시장이란?

[박인출의 Dental Successology] - <5>

다양한 품질과 다양한 가격이 있는 시장은 소비자에게 유리하다. 소비자에게만 유리한 것이 아니라 공급자에게도 유리하다. 왜냐하면 경쟁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시장을 품질수준과 가격에 따라서 Tier1,2,3,4로 구분한다. 건전한 치과시장(비 보험)이란 품질과 가격대가 다양한 시장이다.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이 있을 때 소비자에게 유리할 뿐 아니라 공급자에게도 유리하다. 왜냐하면 공급자들간 경쟁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무차별 경쟁에서 탈피해서 같은 Tier내에서만 경쟁하는 것이어서 경쟁이 크게 줄어든다. 이는 소비자와 치과의사에게 Win-Win의 결과를 만든다. 비슷한 가격의 치료상품만 있다면 소비자들은 품질을 판단할 수 없어서 혼란에 빠지게 되고, 치과의사 또한 경쟁심화에 따른 가격인하 압박을 크게 받게 될 것이며, 결국 무차별적 경쟁에 의해 최저가격이 최후의 승자가 되는 결과가 발생한다. 그런면에서 보면 비보험 치료 가격은 투명하게 공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치과의사들의 평등주의가 치료비의 하향평준화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고, 이에 따라서 치과치료의 품질도 하향평준화 되므로 소비자들은 본인의 욕구에 맞는 품질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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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정할 때 가야할 치과 선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