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학교치과대학 이정환(조직재생공학연구소) 박사·김광만(연세대치과대학 치과생체재료공학교실) 연구팀의 논문 ‘Immunomodulatory/anti-inflammatory effect ofZOE-based dental materials’가 치과재료 분야의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전문지 ‘Dental materials’ 10월호 온라인판에 게재되는 성과를 올렸다.
‘Dental materials’는 최신 논문 영향력 지수를 기준으로 치과재료분야 논문 전문 학술지 중에는 1위, 82개 치과분야 논문 전문지 중에서는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정환 박사의 주제 논문은 ‘치아우식으로 인한 치수염증 시 진정효과를 얻기 위해 임시수복재로 쓰이는 ZOE(산화아연유지놀)의 독성과 항염증효과에 대해 인간유래치수세포와 골수유래 단핵구를 이용해 연구’했다. 그 결과 독성을 발생시키는 것은 유지놀이 아닌 Zn이온임을 밝혔으며, 항염증효과를 발생시키는 것이 유지놀임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증명하게 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올해 5월에 같은 저널에 출판한 구강점막세포를 이용한 ZOE의 독성과 함염증효과에 대한 연구의 후속 연구다.
이번 연구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ZOE의 독성을 발생시키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던 ‘유지놀이’ 치수세포의 독성에는 관여하지 않고, 항염증효과에만 관여함을 밝힌 것으로 학계에서도 주목할 만한 연구로 평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