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들 간의 경쟁이 심해진 요즘 병원 홍보를 위해 등장하는 내용을 보면 참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병원 내 설치된 장비를 자랑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마저도 Autoclave처럼 모든 병원에 있는 장비이거나 진료에 굳이 필요 없는 장비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치료과정을 마치 자신들만 하는 특별한 치료방법인 양 홍보하는 병원들을 심심찮게 보게 됩니다. 병원 홍보를 위해 내세우는 방법 중 급속교정이라는 부분이 자주 나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급속 교정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급속 교정에 대한 내용을 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불규칙한 앞니를 보철치료를 통해 해소하는 일명 ‘다빈치 교정’이라고 불리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엄밀히 말해서 교정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심미보철이라고 분류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보철치료를 통해 해소하는 방법이므로 1주일 정도면 치료가 끝나므로 시간이 없는 환자분들에게 적절한 치료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치아 형태가 선천적으로, 또는 후천적인 외상에 의해 손상된 경우에는 매우 좋은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건전한 치아를 삭제하는 방법이고, 치열의 불규칙이 심한 경우에는 치아 삭제량이 너무 많아 신경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치료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에는 부분적으로 교정치료를 먼저 시행하여 불규칙을 어느 정도 해소한 후 삭제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기 환자는 전치부 불규칙 해소를 위해 내원하신 분입니다. 상, 하악 전치부에 불규칙이 있으며 #12, 22는 peg lateralis라고 하는 선천적 기형치입니다. 이런 환자에서 심미보철만으로 불규칙을 해소하려면 치아 삭제량이 너무 많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교정치료를 통해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고 공간을 재분배하여 #12, 22 부위에 적절한 크기의 보철물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정치료 기간이 1년 6개월 소요되었지만 환자 본인의 치아를 최소로 삭제하면서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급속 교정에 대한 두 번째 내용은 교정과적인 관점에서 급속교정입니다. 이 부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설명되고 있습니다. 첫 째는 교정용 Mini-implant의 사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Mini-implant를 사용함으로써 치아 이동에 의한 반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어 치료 메커니즘이 매우 간단해 졌다는 내용입니다.
상기 환자는 입이 많이 나와서 제1소구치 4개를 발거하고 앞니를 최대한 뒤로 많이 넣어야하는 경우입니다. Mini-implant가 없다면 목적 달성을 위해 TPA, PLA등을 적용하고 Head gear등의 구외장치를 추가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Mini-implant를 사용함으로써 간단하게 원하는 바를 이룰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이 과연 급속 교정이라고 할 수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기존 방법에 비해 간단하고, 효율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치료 기간이 단축되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교정과적인 급속 교정의 다음 내용은 자가결찰 브라켓의 사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일부 병원들의 홍보 내용을 보면 Speed교정, Damon 교정 등으로 명명하여 마치 특별한 치료법인 양 홍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자가결찰장치의 종류일 뿐 특별한 치료법은 아닙니다.
여러 연구에서도 발표되었듯이 자가결찰장치는 불규칙한 치열을 발치하지 않고 치료하는 경우에 매우 효과적인 장치입니다. 기존의 장치에 비해 교정용 와이어와 브라켓 사이의 마찰이 감소하여 치아 이동이 효율적이므로 치아 이동이 빠른 것입니다.
상기 환자는 불규칙 해소를 위해 Damon 장치를 사용한 경우입니다. 장치 부착 후 5개월 만에 불규칙 해소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비발치 교정의 경우에는 자가결찰장치는 매우 효율적인 장치입니다. 또한 자가결찰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교정용 와이어를 바꾸는 동안 치과 진료 chair에 누워 입을 벌리고 있는 치료 시간이 매우 감소합니다. 그리고 기존 장치에 비해 걸리는 부분이 적어 음식물 침착이 잘 안되고 위생관리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발치교정의 경우 치료기간이 기존 장치와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장치에 비해 장치비용이 너무 비싸다는 점, 그리고 마무리 과정에서 미세한 회전 조절 등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급속교정과 관련한 마지막 내용은 외과적 시술을 동반한 교정치료입니다. 이는 급속교정이라는 사전적 의미에 가장 부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시술을 통해 잇몸뼈의 단단한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치아 이동이 원활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좌측 환자는 #17 치아의 함입을 위해 corticotomy를 시행한 경우이고, 우측은 상악 전치부의 불규칙 해소를 위해 Corticision을 시행한 경우입니다. 방법은 다르지만 두 과정을 통해 단단한 뼈가 일부 제거되어 치아 이동이 빨라지는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처 부위의 치료를 위해 혈액 공급이 빨라지면서 국소적으로 잇몸뼈의 리모델링 속도가 빨라져 치아 이동이 빨라진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뼈에 인위적으로 상처를 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시술에 따른 통증이 수반되므로 제한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시간이 촉박한 환자의 경우나 잇몸뼈가 너무 단단하여 치아 이동이 너무 느린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2년 가까이 걸리는 교정치료는 참기 어려운 시간일 것입니다. 치료기간이 적게 걸리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겠지요. 하지만 이런 심리를 악용하여 과장된 광고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치료방법이 가지는 장, 단점에 대해 환자분에게 설명하고, 충분히 상의하여 치료계획을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글: 윤순동
보건복지부장관인정 교정전문의
미국치과교정학회(AAO) 인터네셔널 멤버
세계치과교정의사연맹(WFO) Fellow
대한설측교정학회 회원
Damon User group 정회원
조선대학교 치과병원 교정과 인턴, 레지던트
연세대학교 대학원 치의학박사과정 (교정학 전공)
전) 연세우일치과병원 교정과 과장
현) 가지런e 교정치과 네트워크 원장(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