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일)

  • 맑음동두천 23.9℃
  • 맑음강릉 19.4℃
  • 맑음서울 25.6℃
  • 맑음대전 27.4℃
  • 맑음대구 30.4℃
  • 맑음울산 23.1℃
  • 맑음광주 26.3℃
  • 맑음부산 22.1℃
  • 맑음고창 ℃
  • 맑음제주 21.9℃
  • 맑음강화 21.1℃
  • 맑음보은 26.8℃
  • 맑음금산 26.0℃
  • 맑음강진군 26.6℃
  • 맑음경주시 25.7℃
  • 맑음거제 25.5℃
기상청 제공

치재·업체

덴트포토, 7개 상장업체 대상 '브랜드 호감도' 조사

치과의사 4천명이 응답.. 3년간의 변화 추이도 드러나

치과의사 커뮤니티 '덴트포토'가 재미있는 조사를 했다. 치과 상장업체 7곳을 두고 치과의사 4,000명에게 브랜드 호감도를 물은 것. 물론 인터넷 설문조사 형식이며, 문항에는 응답자의 성별, 연령대, 지역, 개원여부 등도 포함시켰다.

덴트포토는 같은 내용의 설문조사를 지난 2013년부터 3년째 해왔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호감도의 추이를 보여주는 <표>까지 보도자료에 포함시켰다.

지난 9일에서 18일까지 열흘간 실시한 이번 조사에선 오스템임플란트가 1위, 신흥이 2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이 메타바이오메드, 바텍, 디오의 순.

이전 조사에선 2년 연속 신흥이 1위를 고수했으나, 상위 두 개 업체에 호감도가 집중되면서 약간의 변화가 생겨났다. 이외의 눈에 띄는 변화라면 오스코텍에 대한 호감도가 서서히 묽어지는 대신 바텍의 호감도가 매년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바텍은 아시다시피 수출로 바닥을 다진 탄탄한 중견기업이다.

 

               ■ 치과계 상장업체 브랜드 선호도 조사 결과

 

그러나 이런 류의 조사에 큰 의미는 둘 필요가 없지 않나 싶다. 왜냐하면 조사의 대상이 그냥 '호감도'일 뿐이기 때문이다. 삼성부터 KT까지 10개 프로구단을 쭉 나열하고 '어느 구단이 제일 좋은지'를 묻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한화'나 'NC'에 호감을 갖는 데 무슨 구체적인 이유가 필요할까?

아쉬운 건, 기왕 조사를 할 바엔 전문가그룹 답게 질문에 좀 더 구체성을 띨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점인데, 이 또한 운영진에 의해 '충분히 고려가 됐을 것'이란 짐작은 가능하다.

왜냐하면 소비자 커뮤니티랍시고 유니트체어 브랜드를 쭉 나열하고 인기투표를 했을 때, 또 그 결과를 보란듯이 공포했을 때, 상위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이 입게 될 예기치 않은 불이익에 대해선 할말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적당히 두루뭉실한 이번 조사 역시 당사자의 입장에선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큰 의미가 없다고는 하나 어쨌든 '소비자들이 우리 회사에 별로 호감을 느끼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기분이 무덤덤할 리는 없을 터이므로.

하지만 기왕이면 이렇게 생각하자. 이번 조사가 상장업체 7곳만을 대상으로 했으므로 '이 그룹에 들었다는 자체가 이미 업계를 리드하는 위치임을 증명한다'고.

 

이번 조사의 응답자 그룹은 30대(57.25%)와 40대(31.08%)가 대부분을 차지했고, 50대가 7.20%, 30대가 3.70% 그리고 60대가 0.78%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