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구강보건 폭넓은 교류‧협력 필요성 제시

  • 등록 2013.10.31 09:31:33
크게보기

서울대치전원, 통일부 장관 초청강연 마쳐

  

 

지난 28일 서울대학교치의학전문대학원(원장 이재일, 이하 치전원장)에서는 류길재 통일부장관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공공의료의 실천적 역할주제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강연에 나선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구강보건을 포함한 의료보건사업은 정치적 상황과는 무관하며, 북한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 한다고 설명하고 이것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돠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상호호혜주의에 입각한 질서 있는 교류협력으로 혼탁해진 남북관계를 바로잡고 민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식과 국제규범에 부합하는 투명한 절차와 과정을 실현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정치경제 분야에 집중되어 진행되었던 대북사업에 대해 치의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며 교류협력이 폭넓게 이루어진다면 통일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으로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현 시점에서 통일이 갖는 의미를 새롭게 새겨 진정한 열림을 통해 북한주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이라는 울림을 선물하고, 동북아를 비롯한 세계평화를 위해 어울림을 실천한다면 통일이 더 이상 두려움과 회피의 대상이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재일 치전원장은 서울대학교가 국가중심교육기관으로서 통일치의학협력사업을 추진하여 공공의료의 사회적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어 일회성에 그치는 남북교류협력이 아닌 분단으로 인하여 발생된 남북한 구강보건 분야의 격차를 줄임으로써 적극적으로 통일을 준비하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과 이재일 원장은 북한에 대한 공공의료사업에 대한 실천적 역할에 대해 공감하며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 협조할 것도 약속했다.

 

 

 

이근옥 기자 ok@dentin.kr
Copyright@2012덴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04793)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7길 15-1, 3층 (성수동2가 효정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아02278 ‣등록일자: 2012년 10월 2일 ‣발행인·편집인: 정태식 ‣청소년보호책임자: 한정란 ‣대표전화: 010-4333-0021 ‣대표메일: dentinkr@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214-05-57882 무단 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by mediaden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