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이라는 주제가 최근 치과계에서 꾸준히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치과수면학회(회장 최재갑 교수)가 오는 11월 17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지하 제 1강의실에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수면 질환으로 인해 수면이 부족해 질 때 전신적으로 어떠한 증상들이 발생하며 어떤 질환을 유발하는가를 비롯해 수면질환의 외과적 치료 및 수면 중 이갈이의 보톡스 치료에 이르기까지 폭 넓고 균형 잡힌 이해를 가져다 줄 저명한 의과대학, 치과대학 교수들의 강의가 준비됐다.
구체적으로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유진 교수가 “수면부족과 신경인지 기능”를 통해 수면시간의 부족이나 수면의 분절화로 인한 수면부족이 발생하였을 때 주의력, 기억력등과 같은 인지능력의 변화에 대해 발표한다. 을지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유승기 교수는 “수면부족과 심혈관계 기능”이라는 주제로 수면부족과 자율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및 이에 따른 심혈관계질환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가톨릭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강현희 교수는 “수면부족과 내분비계 기능”에 대해 항상성을 유지하며 일정한 주기를 갖는 내분비계에서 수면의 부족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강의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강내과 정진우 교수는 “수면부족과 통증”에 대하여 통증이 전달되는 신경계에 수면부족이 미치는 영향과 그 결과 유발되는 통증의 변화에 대한 강의를 준비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에 대한 외과적 접근과 수면 중 발생하는 이갈이의 치료와 관련해서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최진영 교수가 “수면무호흡의 외과적 치료”를 주제로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는 해부학적인 병소를 3차원적으로 확장해 수면무호흡증을 해소하기 위한 외과적인 치료에 대한 지식을 소개한다. 연세대학교치과병원 구강내과 권정승 교수는 수면 중 이갈이의 개선 및 치료를 위한 “수면이갈이와 보톡스 치료”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최재갑 회장은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때문에 병원을 찾는 환자의 수가 크게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구강 장치의 사용 빈도도 급증하는 추세에 있는 등 최근 치과수면의학이 치과계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대한치과수면학회는 치과의사들에게 수면의학의 중요성을 알리고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치과적 치료의 올바른 보급과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정통 치과수면의학의 습득에 흥미가 있거나 진료아이템 다변화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