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치과병원,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 수상

2024.07.01 08:16:35

ICT 기금사업 시상식서.. '헬스케어 데이터 구축에 기여' 공로


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이용무)이 6월 27일 마포구 소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2024년 ICT기금사업 시상식 및 성과발표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로 8회째인 이번 행사는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정보통신기술) 기금 지원으로 우수성과를 창출해 기금정책 발전에 기여한 기업을 선발·포상하기 위한 것으로,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주관하는 행사이다. 이날 시상식에선 AI, 디지털 포용, 디지털 헬스, 사이버 보안, 미디어·콘텐츠 등 ICT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9개 우수기업이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날 서울대치과병원은 디지털헬스 분야에서 ICT 기금을 이용한 우수성과 사례 9개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다. 서울대치과병원은 2022년과 2023년, 과기정통부가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 수행 기관으로 참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구강질환 판별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양질의 헬스케어 데이터 18만 건 이상을 구축했었다. 이를 통해 치과 질환을 판별하는 AI의 진단 정확도 향상에도 기여했는데, 이 사업은 치과교정과 양일형 교수를 연구책임자로100여 명 이상의 인원이 투입되고 전국 9개 대학병원과 대학 및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연구가 진행됐다.


양일형 교수는 “헬스케어 분야에 인공지능을 활용하기 위해선 양질의 데이터 구축이 필수인데, 전국의 치과대학병원과 인공지능 개발 관련 대학 및 산업체들이 협력함으로써 치과의사가 검증한 양질의 합성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었다”고 소개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치의학이 전 국민의 구강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는 만큼, 앞으로도 활발한 연구는 물론 더 많은 의료인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임영준 서울대치과병원 치의생명과학연구원장도 “서울대치과병원의 연구역량을 동원해 데이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강화, 치의학 의료기술 향상을 유도할 계획”이라면서 “국가 치의학 빅데이터 인프라 조성을 통해 치의학 발전을 선도하는 국가중앙치과병원으로서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태식 clibi@naver.com
Copyright@2012덴틴.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04793)서울특별시 성동구 아차산로7길 15-1, 3층 (성수동2가 효정빌딩) ‣인터넷신문등록번호:서울아02278 ‣등록일자: 2012년 10월 2일 ‣발행인·편집인: 정태식 ‣청소년보호책임자: 한정란 ‣대표전화: 010-4333-0021 ‣대표메일: dentinkr@gmail.com ‣사업자등록번호: 214-05-57882 무단 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by mediaden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