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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책

[신간] 로드사이드 MBA

중소 성공기업들의 무척 창의적인 사업전략들

 

'Roadside MBA'는 명문 MBA 교수 3인방이 미 대륙을 여행하며 만난 강소기업들의 경영 비결을 담은 책입니다. 저자들은 길거리에서 소기업의 흥미로운 전략 문제들을 수집한 다음 제품 차별화, 가격 책정, 브랜드 관리, 동기 부여, 협상 전략 등 자신들이 MBA 과정에서 가르치는 주요 주제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봤답니다.

그리고 각 지역의 노련한 소기업 사장들이 들려준 독창적인 사업 전략을 MBA 이론과 접목해 실용적인 교훈으로 풀어냈습니다. 경영의 통찰력을 찾아 고속도로를 달리는 세 교수의 이야기는 한 편의 여행 다큐멘터리를 떠올리게 할 정도로 흥미진진합니다.

치과경영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하신 분들께 강추합니다.

 

책소개

사업이 성장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혹은 성장을 제약하는 요인이 있을까? 기발한 전략으로 무장해 창의적으로 규모를 키운 기업이 있는가 하면, 규모가 작을 땐 매우 성공적이지만 성장하는 데에는 난항을 겪는 기업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선 말이 안되는 얘기지만, 아칸소 주 존즈버러에서 치아교정클리닉을 운영하는 버리스 박사는 비행기를 몰고 진료 다닙니다. 존즈버러 본원을 중심으로 웨스트멤피스, 포레스트시티, 블라이스빌 등에 열한 개 분원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버리스치아교정클리닉은 본원 직원들이 각 지역을 순회하여 진료를 하고, 본원에서 진료비 수납, 보험 처리 등의 사무 업무와 교정재료의 재고 관리를 총괄하며 분원을 지원합니다.

오리건 주 그레셤에 있는 프리미엄 커피숍 실크에스프레소는 뛰어난 커피 맛으로 스타벅스를 앞서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열성 고객을 다수 확보하고 있는 이 커피숍의 성장 전략은 매장을 확장하지 않는 것입니다. 최고의 커피 맛을 유지하기 위해 사장이 직접 커피 추출 과정에 관여해야 한다는 신념 때문인데요. '관리의 수준과 규모를 동시에 높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그의 사업철학입니다. 품질을 깐깐하게 따지는 실크에스프레소 사장은 대신 메뉴에 페이스트리와 샌드위치를 추가해 사업을 성장시켰습니다.

적절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은 사업 성공의 필수 조건입니다. 마음에 드는 사람을 어떻게 찾을까? 채용 과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채용 전략과 관련해 가장 흥미로운 대목은 미주리 주의 유통업체와 오클라호마 주의 풍향계 제조업체의 성공 사례를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미주리 주 세인트조지프에서 담배와 사탕류를 편의점 등에 공급하는 세인트조디스트리뷰팅은 자신이 선호하는 직원에게 편리하도록 근무 시간을 조정했습니다. 부적절한 지원자가 채용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운영 방식을 재편한 것인데, 공급 업체,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한 이 회사에서 가장 좋은 실적을 올리는 직원은 아이가 두엇 딸리고 실직 상태의 전 남편을 둔 싱글맘이라는군요. 낮 근무를 선호하는 싱글맘을 위해 세인트조디스트리뷰팅은 물건 수령과 선별 작업을 동시에 진행해 낮 동안 다 끝내고 밤 근무는 하지 않아도 되도록 했습니다.
반면 오클라호마 주 에니드에서 풍향 측정용 바람자루를 만드는 에어로삭은 솜씨 좋은 재봉사를 확보하는 게 관건입니다. 건당 보수를 지급하고, 품질 기준이 엄격한 이 회사는 지원자가 스스로 채용 여부를 선택하도록 하는 전략으로 선별 비용을 줄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기업이 원하는 지원자에겐 매력적으로 느껴지지만, 기업이 원하지 않는 지원자에겐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직무를 설계해 자기선택을 유도했다는군요.
이처럼 성공하는 모든 장사에는 그만의 독특한 철학과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자기만의 전략으로 무장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해내고 있는 소기업들의 이야기에 주목해야 할 이유입니다.

 

저자 소개

마이클 매지오 (Michael Mazzeo): 노스웨스턴대학 켈로그경영대학원 경영·전략 담당 부교수
폴 오이어 (Paul Oyer): 스탠퍼드대학 경영대학원 경제학과 교수.
스콧 셰이퍼 (Scott Schaefer): 유타대학 데이비드 에클스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좌 교수이자 금융학 담당 교수


목 차

들어가며_ 가벼운 마음으로 길을 나서다

1장 자체 경영하는 ‘힙’한 기업을 찾아서_ 사업 규모
2장 이익을 갉아먹는 경쟁으로부터 사업을 보호하려면_ 진입장벽
3장 가격이 높은데도 고객이 떠나지 않는 이유_ 제품 차별화 전략
4장 이윤을 포기하지 않고 고객을 끌어들이려면_ 가격 책정

5장 제품이 다르면 파는 법도 달라져야 한다_ 브랜드 관리
6장 협상의 한계가 무엇인가_ 효율적 협상
7장 스티브 잡스를 고용하려면_ 채용
8장 어떤 인센티브 문제에 직면했는가_ 직원 동기 부여
9장 위임과 인센티브는 긴밀하게 연결된다_ 권한 위임
10장 다윗이 골리앗에 맞서려면_ 덩치들과 맞서기

나가며_ 전략은 매일 진화한다